본문 바로가기
애견

고양이 임신기간, 임신 증상 ㅣ 고양이 발정기간, 발정기 증상

by 하늘바람. 2023. 8. 24.
반응형

 

반려묘임신,발정기 정보
반려묘임신,발정기 정보

고양이 임신 가능 나이, 고양이 발정기간

 

고양이 임신 가능 나이, 고양이 발정기간
고양이 임신 가능 나이, 고양이 발정기간

일반적으로 수컷 고양이는 6~9개월, 암컷은 5~8개월쯤에 첫 발정이 오며 이때부터 임신이 가능합니다. 이는 대략적인 기간으로 빠르면 3~4개월 때도 발정기가 온다고 합니다. 임신은 주로 발정기가 오는 시기에 이루어지는데 암컷은 보통 1년에 2번 정도 발정기가 옵니다. 대략 1~3월, 8~10월쯤으로 출산과 육아에 적합한 계절에 맞춰져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에서 키우는 고양이 같은 경우 계절 감각을 잃어 시기와 관계없이 발정하기도 합니다.
암컷은 발정이 시작하면 언제든지 임신 할 수 있는데 짝짓기를 하면 거의 90%는 임신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중성화 수술하거나 발정기에는 분리시켜야 합니다.

 

 

암컷 고양이 발정기 증상

· 엉덩이를 높이 들고 움직이기
· 뒷다리를 공중에 올리기
· 바닥에서 구르기
· 소변을 뿌리기 - 수컷에게 더 흔한 행동
· 평소보다 더 응석 부리기
· 콜링 - 수컷을 부르기 위한 울음소리로 날카롭고 높은 목소리로 울기
· 식욕이 없어진다

 

고양이 임신기간 임신주기

임신은 어미의 자궁에서 태아가 발달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고양이의 정상 임신 기간은 58일에서 68일로 평균 63일 입니다.

 

 

고양이 임신 증상

 

고양이 임신 증상
고양이 임신 증상

· 담요나 종이 등을 찢어서 둥지를 만드는 행동을 합니다.

  출산 전에 몸을 숨길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 모성 활동 - 신발, 장난감 등 물건에 모성애를 보이기도 합니다.
· 임신 초기에는 식욕이 일시적으로 감소하지만 임신 4주 후부터 체중이 증가하여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 임신 후 30일 정도부터 배가 부풀어 오르며 몸에 붓기가 생깁니다.
· 임신 후 20일 정도부터 유두가 분홍색이 되고 평소보다 부풀기 시작합니다.
  임신 후 30일 정도부터 육안으로 확실하게 보일 정도로 유두가 커져 있습니다.
  보통 출산 1~2일 전에는 유선이 확장되어 젖을 분비할 수 있습니다.
· 출산이 가까워질수록 꼭 필요한 식사, 배변 활동 외에는 움직이지 않고 뒹굴거리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고양이 임신여부, 임신 검사

고양이가 무기력하게 행동하거나 음식을 먹지 않거나 과도한 질 분비물이 있다면 우선 수의사에게 상담을 받는 게 좋습니다. 임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 복부 촉진(몸의 기관 등을 만지는 검사)
   - 고양이는 번식 후 최소 26~35일이 지나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일부 고양이에서는 태아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복부 방사선 엑스레이
   - 임신 45일 이후에는 엑스레이로 새끼 고양이의 골격을 볼 수 있습니다.
· 복부 초음파
   - 번식 후 21일~24일 후에 임신 진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진단과 새끼 고양이의 건강 확인하는 안전한 방법으로 새끼 고양이의 크기를 측정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출산 임박

출산이 임박하면 임신 58일째부터 출산이 시작될 때까지 어미 고양이의 정상 직장 온도는 38도~39.8 사이에서 변화합니다. 출산 후 약 24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고양이의 직장 온도는 거의 2도 떨어집니다.

그리고 출산이 가까워지면 고양이는 경계심이 높아지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불안, 초조해하거나 이불 등을 파는 행동, 배변 활동은 하지 않고 화장실 자세를 취하기도 하고 혹은 주인을 부르며 찾을 수도 있습니다. 빛이 잘 들어오지 않으며 적절한 온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조용하고 구석진 곳에 푹신한 둥지 같은 장소를 만들어 주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출산 공간을 만들어 주면 고양이가 안전하다고 느껴 분만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임신 혼동

임신과 혼동될 수 있는 질환으로는 유선염(유선의 염증), 유선 신생물(암), 체액 축적이나 장기 확대로 인한 복부 비대, 또는 자궁염(자궁의 감염) 등이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 과일, 간식 - 알고 먹이면 좋은 정보

고양이를 키우는 대다수의 집사님들은 고양이가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잘 알고 있겠지만 다시 한번 더 복습하셔서 반려묘와의 건강하고 안전한 즐거운 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으

pet.jaggum.com

 

 

반응형